PM을 부탁해

린 분석 책 읽고 따라하면서 서비스 개선해보기 (1)

앵그리비버 2023. 1. 12.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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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12월 신규 서비스 출시 후 앞으로 서비스를 어떻게 키워 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경험하셨을 것을... 이제서야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네요. 허허허 이론으로만 접하던 것을 실제로 적용해볼 생각을 하니 정말 설레는 순간(?)이 아닐 수가 없으면서 긴장도 되고 그렇습니다. 하지만 좋은 기회이니 최선을 다해볼 생각입니다.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하다 보니 결국엔 데이터 기반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발전시켜야겠다는 원론적인 상황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고전 중의 고전 린 분석 (Lean analytics)를 다시 꺼내어 들었습니다. 예전에 읽었을 때는 실제 적용해볼 수 있는 프로덕트가 없어서 무심코 넘겼던 것들이 있었는데, 다시 읽어 보니 고민하게 만드는 문장들이 꽤 있네요.

 

'린'하면서도 분석적인 사고란 올바른 질문을 품고 자신이 목표로 하는 변화를 가져가줄 한 가지 핵심 지표에 집중하는 것이다.

 

2023년도에는 한 가지 핵심 지표에 집중하여 목표를 이뤄보려고 하는데... 쉽지 않겠지만 이렇게 기록해두고 자주자주 꺼내어 봐야겠습니다.

 

Ch2. 다양한 지표

좋은 지표란 어떤 것인가

  • 좋은 지표는 상대적이다.
    • "지난주보다 전환율이 증가했다"가 "전환율이 2%이다'보다 더 좋은 정보다
  • 좋은 지표는 이해하기 쉽다.
  • 좋은 지표는 비율로 표현된다.
    • 비율은 행동에 반영하기 쉽다
    • 비율은 비교의 속성이 있다
    • 비율은 다소 대조적인 요소들이나 내재된 갈등이 있는 요소들을 비교하기 좋다.
  • 좋은 지표는 행동 방식을 바꾼다.
    => 가장 중요한 조건

 

올바른 지표를 선택할 때 염두해야 할 5가지

  • 정성적 지표와 정량적 지표
  • 허상 지표와 실질 지표
  • 탐색 지표와 보고 지표
  • 선행 지표와 후행 지표
  • 상관 지표와 인과 지표

 

주의할 허상 지표 8가지

  1. 히트 수
  2. 페이지 뷰
  3. 방문 수
  4. 순수 방문자 수
  5. 팔로어/친구/좋아요 수
  6. 사이트에 머무른 시간/페이지 수
  7. 수집된 이메일 주소
  8. 다운로드 횟수

 

사실 어제까지도 페이지 뷰, 방문 수 등을 보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음... 진짜 유의미한 지표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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