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면 돈이 모자란 건 아닌지 살펴보세요
2020년은 재테크와 자본에 대해 가장 고민했던 한해였다.
자본주의에 대한 생각
1. 부의 추월차선
2. 존리의 부자되는 습관
조금 더 일찍 (어린 나이에) 이러한 책을 읽었으면 어땠을까 싶다. 물론 지금도 늦지 않았지만.... 제발
2020년에 부의 추월차선, 존리의 부자되는 습관을 읽고 “부”에 대한 생각이 많아졌다.
나도 어쩌면 “돈”에 대해서 무지했고 중요성을 간과하면서 살아왔던 것 같아서... 반성을 많이 하게 되었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면 돈이 충분한지 살펴보세요.
예전에 이러한 표현을 보고 너무 재밌고 웃기다고만 생각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너무 맞는 이야기라서 갑자기 슬픔이 몰려 온다.
부를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내 스스로 자신감이 없었다는 생각을 했고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부를 추구하는 삶을 시작하려고 한다.
2021년은 나의 부를 추구하는 삶의 원년이다.
“부”가 나와 내가 사랑하는 가족, 친구, 지인들을 지킬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며 똥멍청이 탈출계획을 세운다.
예전에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을 너무 “돈만 밝힌다”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그 분들이 자본주의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내가 똥멍청이였던 듯...
주식
코로나19 때문에 전세계 주식시장이 갑작스럽게 하락했고 또 갑작스럽게 회복했다.
이 과정에서 쫄보였던 나는 기존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지도 못하고 용기 있게 추가 매수하지도 않았다.
사실 일하느라 너무 바빠서 ㅠㅠ 볼 시간이 없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을 그냥 가만히 두었는데 결과적으로는 해외주식은 약 50%정도의 상승, 국내주식은 약 30%정도의 하락을 경험했다. 그런데 최근 국내주식도 많이 회복... 했다. (다들 부자가 된 것 같은데 나만... 뒤쳐짐 느낌이다.)
코스피 1500-1600 지점에서 대출을 받고 해외주식 IT관련회사에 용기있게 투자했으면 어땠을까?! 싶다 ㅎㅎ
물론 삼성전자에 투자했어도 더 나은 결과를 얻었으리라... ㅠㅠ
하지만 결과는 모르는 일이니 원금이 손실되지 않은 것에라도 일단 감사해야겠다.
부동산
2020년 7월 즈음부터는 부동산 가격도 미친듯이 폭등했다... 2019년에 전세로 이사하면서 대출을 많이 받아서 집을 구매할까를 아주 잠깐 고민했었는데... 나는 또 똥멍청이였다.. ㅠㅠㅠ
집을 사 본 경험이 없다는 것이 이렇게 주저함을 만드는 것 같다. 주변에 집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고 없고가 큰 차이를 낳는다. 보통은 부모님이 집을 구매하는 것을 보고 간접경험을 했을 텐데... 나에게는 그러한 부분이 결핍되어 있었다. 아쉽다...
그렇다고 부모님께서 집을 산 경험이 없으셨던 것은 아닌데, 당시 나는 너무 무지했다.
예전엔 부자가 되어서 집을 사는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집을 사서 부자가 되는거였다.
자본, 경험, 리스크, 좋은 의사 결정 가능성
자본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은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많은 경험은 리스크를 줄이고 좋은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1번의 기회 밖에 없다는 것은 일단 너무 가슴 쫄리는 일이다. 특히 나와 같은 쫄보에게는...
그런데 N번의 기회가 있다는 것은 지우개 찬스가 있다는 것과 비슷한데 일단 "마음놓임" 상태를 가져다 주고 이러한 심리적 효과는 생각보다 크다. 그리고 여러번의 시도를 통해서 결국 좋은 의사결정에 가까워진다. 즉 도달한다.
=> 이것이 lean start-up, lean business 같은 철학이랑 연결되는 것 같다.
=> 결국 optimal value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N번의 시도가 필요하고 N이 점점 커질 수록 opttimal value에 더 가까워진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돈/자본이 없을 때의 무서움에 대해서 긴장감을 갖고 사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직업을 갖고 있던 자기 분야에서 최대한 급여소득을 끌어올려야 한다. 그리고 급여소득 외에 다른 자본 소득에 대한 발굴을 멈춰선 안될 것 같다.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수익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기전까지 일해야 한다. 너무 무섭다.
존리 선생님은 수익이 들어오는 시스템 = 돈나무라고 표현했다.
예전에는 "돈나무"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어려웠지만 지금은 다행스럽게도 주말을 활용하거나 잠을 줄이면 도전해볼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자기 분야에 대한 강의, 출판부터 시작이다.
쿠팡잇츠, 배민 라이더도 좋다. 무엇이든 해야 한다. 안 그러면 죽기전까지 일해야 한다.
2021년에는 “자본 독립”의 길로 들어가는 첫 해가 된다.